메뉴

해상운송용 냉동컨테이너, 스마트팜 변신

농식품부, 에이(A)-벤처스로 도시농사꾼 선정

URL복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해상운송용 냉동컨테이너를 스마트팜으로 재활용하는 사업을 진행하며 기술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는 도시농사꾼(대표 전정욱)을 이달의 에이(A)-벤처스 제37호 기업으로 선정했다고 5월30일 밝혔다.

도시농사꾼은 2018년 창업한 기업으로 해상운송용 냉동컨테이너를 재활용한 지능형농장(큐브팜)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큐브팜은 기존의 비닐하우스나 판넬 조립 형태의 버섯재배시설이 아닌 내·외장재가 스테인레스 재질로 만들어진 냉동컨테이너를 재활용해 단열성과 내구성이 뛰어나고 이동 및 다단적재(5단)가 가능하며 완전 밀폐를 통해 깨끗하고 균일한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기존의 버섯 재배과정에서 배지에 양·수분을 공급하는 침봉 과정은 노동력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이나 도시농사꾼은 배지의 무게, 습도, 산도(PH), 전기전도도(EC) 등을 감지해 자동으로 양·수분을 공급하는 자동화 침봉시스템을 개발, 버섯생산량이 1.5~2배 정도 증가했다.

창업 후 국내 총 9곳의 스마트팜 단지를 구축했고 현재 고창 상하농원, 부산 스마트팜 연구단지 등 5곳에 구축 중이며 하반기에는 일본·두바이에 스마트팜 단지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대, 부산과기대 등과 산·학 협력을 통해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과 성장성을 바탕으로 현재 시드단계(4억원)의 투자유치를 진행 중에 있다.

전정욱 대표는 “도심, 근교 지역에 스마트팜 단지를 구축하고 농산물 재배, 제조·가공, 유통·서비스를 복합한 6차산업화를 통해 스마트팜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며 청년 및 고령자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는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서준한 농식품부 농산업정책과장은 “정부는 지난해 12월 ‘빅데이터·인공지능 기반 스마트농업 확산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관련정책을 추진 중”이라며 “앞으로도 도시농사꾼과 같은 스마트팜 창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 창업가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