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콜드체인산업대상 수상기업] 엘넷

저온물류창고 ‘완벽’ 방열시공시스템
특화된 하자진단 기술력으로 솔루션 성과 획득 多

URL복사



“무엇보다 협회의 관심과 노력으로 국내 식품콜드체인산업은 선진화에 많은 발전을 가져오게 됐습니다. 최근 지속적인 식생활의 유통물류시장에서 요구되는 콜드체인시장이 날로 커지면서 보관품의 품질서비스는 시대의 요구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콜드체인의 Platform 역할을 할 수 있는 엘넷으로 거듭 태어나며 국내 대표협회인 한국콜드체인협회와 함께 동반성장해나가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엘넷(대표 염규봉)은 저온물류창고 방열 공사에 적용되는 신기술과 시공시스템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CHAMPION AWARD’을 수상했다. 

엘넷은 저온창고의 완벽한 결로방지와 단열시공을 위해 저온창고 챔버 내 이중벽시스템, 단열볼트 및 시스템앵커, 저온창고 컨베이어 입출고 공조시스템 및 PC구조 중공 슬래브시스템 등 신기술을 개발해 적용하는 콜드체인 저온창고 방열공사 전문기업이다.

단열의 불모지였던 1968년 당시 방열공사업으로 시작한 동성공업사(현 극동플러스)를 시작으로 2015년 자회사이자 저온물류창고 전문컨설팅업체인 엘넷 설립 이후 현재까지 과거 방열공사를 바탕으로 반세기 동안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저온물류창고 사업주의 니즈에 맞는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하자진단이력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쌓아온 사례를 기반으로 한 기술서비스 제공은 타 업체에서 보기 드문 경우다. 

방열시공기술을 보유한 극동플러스와 협력해 업계의 공통적인 문제점을 공유하며 양질의 저온물류창고시공을 위해 방열재료로 주로 쓰이는 폴리우레탄부터 작은 볼트 하나에도 연구개발 및 특허출원을 하는 등 세부 디테일까지 심혈을 기울여 차별화하고 있다. 또한 저온분야 종합컨설팅을 통한 솔루션 제공에 힘쓰고 있다. 


하자방지·결로처리 친환경기술 개발

콜드체인분야 신기술 개발로 인정받은 저온창고 챔버내 이중벽시스템은 반영구적인 친환경시스템이다. 저온창고 챔버 중 지반에 접하거나(지하층) 외기에 접하는 부위(지상층)는 온도차에 의해 결로가 발생돼 지속적으로 방치될 경우 곰팡이 오염 및 결빙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지상층의 경우 외기와 저온 챔버의 기압 차로 인해 건축물의 외부마감재가 수축변형 및 오염되는 하자로 이어지게 된다. 이를 챔버 외부측에 이중벽을 설치해 인위적으로 결로발생 유도 후 결로를 처리해 외부마감 변형 및 오염 하자를 최소화할 수 있다. 



결로처리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배수로 및 드레인을 설치해 최하층까지 영구적으로 배수시키는 방법과 외부벽체 상하부에 그릴창을 설치해 연돌효과로 인해 통기가 원활히 일어날 수 있는 구조로 만드는 방법이다. 결과적으로 창고운영자는 기존 하자발생 시 요구됐던 시간 및 금액을 절약할 수 있으며 건축물 외관 이미지에 대한 부분에서도 좋은 평가를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챔버 내 이중벽시스템은 반영구적이며 추가적인 설비장치가 필요없는 친환경적인 결로방지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저온창고 방열계획의 핵심은 열전도율이 낮은 성능을 지닌 재료로 끊어짐 없이 연속되도록 계획해 챔버 내 열에너지를 보존하는 데에 있다. 열전도율이 낮은 우레탄으로 방열계획 및 시공을 한다고 해도 챔버 내부의 마감재로 주로 쓰이는 갈바륨 등의 체결을 위해 설치하는 볼트를 통해 선형-열교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라 결로발생에 따른 하자 및 열류이동에 따른 온도이탈 발생 시 챔버 운영에 필요한 설비시설의 전력량이 증가하며 심각할 경우 위탁 제품의 하자로도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엘넷은 열교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구조의 단열볼트를 자체 개발해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단열볼트와 비슷한 개념으로 저온창고의 외부에 방열계획을 하고자 하는 경우 자체 개발한 시스템앵커와 연결볼트를 사용해 선형-열교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다.


하자진단 특화된 현장솔루션 제공

엘넷은 저온창고 컨베이어 입출구 공조시스템을 적용해 물품분류 및 이동속도를 높였다. 실외온도가 다른 저온창고의 결로에 따른 컨베이어시스템의 잦은 고장 문제 해결을 위해 입출구 공조시스템 설치 및 컨베이어벨트가 관통하는 벽체 개구부 스피드 도어 설치 등 열류이동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다방면으로 모색해 온도유지와 운영비용 감소, 양질의 물품보관, 하자감소 등의 결과를 이뤄냈다.

PC구조의 건축물은 슬래브에 중공부를 형성한 할로코어슬래브(HCS구조)가 저온창고에 인접할 경우 중공부를 통해 결로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HCS구조의 중공부에 통기관 구조물 또는 배기설비를 설치해 결로 및 동파현상을 예방하고 있다.


엘넷은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저온창고의 규모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저온창고의 초기 검토단계부터 실시설계단계까지 컨설팅 및 설계지원업무와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저온창고 하자검토 및 보수업무까지 가능하도록 전문영역을 확장했다. 현재는 추가적으로 각 저온창고의 임대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임대에 필요한 정보제공 및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견적 및 계약요청 업무까지 간편히 연결할 수 있는 창고관리시스템을 업데이트 중이다. 


수출입 및 해외진출 등을 통해 콜드체인산업의 글로벌화에 기여하고 있는 엘넷은 현재 동남아 중에서 가장 물류발전 가능성이 높은 베트남에 지사를 설립했으며 전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국내의 저온설계 컨설팅용역을 수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