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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류도현 농식품부 스마트농업정책과 사무관

“세계시장 공략위해 차별화 전략 필요”
전 세계 신뢰 ‘K-스마트팜’ 브랜드 구축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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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농업정책과는 2023년 국정과제인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해 스마트농업 확산 및 수출확대, 농기자재산업 육성, 환경친화적 농업으로의 전환, 민간주도 R&D 등을 중점 육성하는 핵심부서다. 현재 스마트팜 해외수출사업의 전과정을 총괄하고 있는 부서이기도 하다. 스마트농업정책과에서 해외수출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류도현 사무관을 만나 정부의 스마트팜 해외수출 전략과 향후 전망에 대해 들었다. 
 
■스마트팜 수출을 위한 정부 전략           
스마트팜이나 농기자재 같은 것을 농식품 연관 산업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산업의 수출분야를 농식품부가 다루고 있다. 지난해에는 농식품 전체 수출이 88억불(11조원)이었으며 이중 스마트팜 농기자재 등의 연간 수출액은 30억불(3조원)이었다. 사실 스마트팜만 놓고 보면 1억불(1,321억원) 정도밖에 비중이 없을 정도로 아직은 작은 산업이다. 하지만 성장가능성이 큰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수직농장은 아직 시장이 형성되는 단계다. 이전에는 주로 첨단온실이나 자재 위주로 수출을 하다가 최근에는 수직농장·턴키시공 중심으로 진출이 다양화되고 있다. 식량안보나 기후변화 이슈로 중동지역에서도 우리나라 스마트팜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도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1월 대통령 UAE순방이 이뤄지며 3개 기업이 5,600만불(739억원) 규모의 MOU를 체결했다. 아무래도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팜시장이 막 형성되는 과정에 있으니까 우리가 나아가야할 전략은 ‘초기 포지셔닝’이다. 우리나라는 네덜란드나 유럽의 선도국가들같이 기술력이 매우 좋은 나라와 중국·터키 등 가격경쟁력이 높은 나라들 사이의 위치에 있다. 조금 애매한 위치이기 때문에 세계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우리나라 만의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우리나라가 스마트팜을 수출할 때 시설을 단순히 지어주고 빠지는 것이 아니라 현지에서 작동할 수 있게끔 사후관리까지 담당하는 패키지 전략이다. 

현지에서 재배하고 관리하고 유통하는 전략까지 패키지로 기능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모델을 수출하는 것이라고 보면된다. 특히 중동같은 경우는 자국민의 재배·관리 전문가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K-스마트팜 브랜드인 패키치 수출 전략이 가장 적합한 지역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 정책의 이름은 ‘스마트팜 패키지 수출 활성화 지원사업’이다.

또한 수출 거점을 조성하기 위해 베트남과 카자흐스탄 등 두 곳에 한국형 스마트팜 시범온실을 조성했다. 쉽게말하면 모델하우스 같은 것이다. 해외 바이어 들에게 실제로 우리나라 스마트팜 기술을 보여주기 위해 조성됐다. 앞으로는 호주와 중동까지 확대해서 조성할 계획이다.

■국내 스마트팜 기술 척도는
기본적으로 노지에서 작물재배가 어려운 중동이나 극지방같은 척박한 환경에서 엽채류 작물재배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을만큼의 기술력은 충분히 된다고 본다.

단열재기술이 뛰어난 기업도 있으며 콜드체인기술이 뛰어난 기업도 있다. 듣기로는 방산 쪽으로도 납품을 할 수 있을만큼이라고 한다.

정리하자면 국내 스마트팜은 온실이나 축사까지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국내 농업에도 접목시켜 국내 농업의 30%를 2027년까지 스마트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 4곳에 스마트팜혁신벨리가 조성돼 있다. 농업을 모르는 사람도 스마트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스마트팜기업도 기술이나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청년들이 적정 임대료로 스마트팜을 창업할 수 있도록 ‘지역 특화 임대형 스마트팜’을 확대 조성하며 노지에는 상용화 가능한 자동 관수관비 시스템과 생육환경모니터링 시스템·드론방제 같은 기술을 검증하는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단지’도 신규로 조성할 계획이다.

■스마트농업의 필요성
기본적으로 스마트농업의 목표는 노동력 절감, 생산성 향상, 작물의 품질향상이다. 청년을 농촌에 유입하기 위해서도 스마트농업의 확산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스마트농업이 국내 30%만 보급돼도 단위 면적당 생산량이 30% 오르고 농업소득은 40% 증가하고 자가노동시간은 13% 감소한다. 농업이 자동화되고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농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스마트농업이기 때문에 미래를 위한 투자다.




농업환경을 모니터링하면 병해충이 생겼을 때 바로 방제해야하며 가축이 병에 들었을 때 상황에 맞는 처방과 조치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수준까지 데이터활용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데이터 기반 스마트농업 확산 지원사업’이라는 것이 있다. 많은 신청 바란다. 

■앞으로 농식품부 스마트농업정책과의 사업계획은     
우선 해외에 수출 거점을 조성하는 것에 주력할 것이다. 대표적으로 호주인데 지난해부터 사업을 진행해서 올해 완공 예정이다. 중동도 신규국가를 더 선정해서 스마트팜 협력을 위한 정부간 MOU를 체결하고 기존에 체결했던 나라들도 개정을 통해 스마트팜 협력을 강화해 국내 기업들의 진출기반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3월22일에 스마트팜산업협회와 해외건설협회간 MOU처럼 타 산업분야와 협력해 해외진출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한다.

스마트농업 수출기업이 활용가능한 400억원 규모의 펀드, 1,000억원 규모의 스마트농업 수출 융자를 신규 조성하며 산업은행·신용보증기금 등을 통해 정책금융자금이 스마트농업 업계로 최대한 유입되도록 노력하겠다.

올해부터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교육을 수료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해외 파견 프로그램을 운영해 수출기업이 현지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인력을 적극 양성하며 수출 유망국가에 비즈니스 상담회, 포럼·상담회 개최, 주요 국제 박람회에 업계 참가지원, 해외시장분석 등 맞춤형 정부를 수출기업에 제공하는 등의 지원도 병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