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글로벌로지스(대표 강병구)가 3월24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해 유가증권(KOSPI) 시장상장을 위한 공모일정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총 공모주식수는 1,494만4,322주이며 주당 공모희망가 범위는 1만1,500원~1만3,500원, 공모 예정금액은 공모가 밴드 상단기준 2,017억원 규모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4월24일부터 30일까지 기관투자자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공모가를 확정하며 5월12일, 13일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상장대표주관회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며 공동주관회사는 KB증권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롯데그룹계열의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 택배·공급망관리(SCM)·글로벌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22년 1월 구축한 진천 ‘중부권 메가허브터미널’ 등 첨단물류인프라를 통해 신속하며 정확한 맞춤형 물류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글로벌시장에서는 포워딩·인터모달(복합운송)· 항만운영 등 다양한 분야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배터리와 수소밸류체인 구축을 포함한 고부가가치 분야로도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국내 물류시장에서는 택배와 공급망 관리분야에서 대규모 네트워크와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전국 21개 터미널과 37개 지점, 1,000여곳의 대리점네트워크를 통해 연간 약 5억건의 물동량을 처리하며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진천 메가허브터미널 개소 후 서브터미널 5개소를 추가로 개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자동화장비를 투입해 비용절감 및 물량처리 속도개선작업을 진행 중이다.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물류를 중심지로부터 지점으로 분산하는 ‘허브앤스포크(Hub & Spoke)’방식으로의 완전 전환도 추진하고 있다.
공급망관리부문에서는 WMS(창고관리 시스템)·TMS(운송관리 시스템) 등 IT기반 물류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 재고관리·운송경로 최적화·주문처리 자동화를 실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이 물류진행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물류운영 투명성을 높이며 데이터 기반의 정확한 의사결정과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포워딩·인터모달(복합운송)·항만운영·국경 간 전자상거래(CBE) 등 글로벌물류 사업부문에서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포워딩과 인터모달분야에서는 그룹사물량을 기반으로 우대운송계약(Service Contracts, S/C)을 확보해 신규 화주유치에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항공운송 품질인증인 ‘CEIV Li-Batt’를 획득해 배터리와 특수화물 운송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했다.
CBE부문에서는 인천 국제특송센터 내 글로벌권역물류센터(GDC)와 홍콩GDC를 구축해 운영 중이며 향후 부산항과 싱가포르에도 GDC를 추가구축해 아시아지역 최적 물류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물류네트워크 효율화 및 신규 수주확대 등과 함께 각 사업 부문의 꾸준한 성장을 바탕으로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기업의 2024년도 연결기준 누적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약 41.12% 성장해 902억원으로 집계됐으며 매출액은 1.13% 감소한 3조5,733억원, 당기순이익은 약 173.32% 증가한 405억원으로 기록됐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친환경·스마트솔루션 및 서비스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성장잠재력이 큰 수소 및 배터리분야 밸류체인구축을 추진 중이다. △수소화물차 전환 △수소충전소 구축 △배터리물류 생태계조성 등 고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통해 실적 성장세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강병구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통해 글로벌 물류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상장을 통해 확보하게 될 자금으로 물류인프라를 고도화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