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물류창고 내화단열 선도기업] 아르네코리아

‘CAMLOCK 체결 난연패널’, FM인증 획득 우레탄패널 각광
연이은 화재로 난연성 주목…고단열·고품질 제품으로 대응

URL복사
아르네코리아(대표 이성규)가 높은 단열성능을 갖춘 경질우레탄폼 보온재(KS M3809 2종 1호)에 화재안전성능을 강화한 ‘CAMLOCK 체결 난연패널’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CAMLOCK 단열패널은 방재시험연구원의 우레탄패널 FILK 품질인증, 미국 FM(Factory Mutual)인증을 획득해 성능을 인정받았다.

전통적 뿜칠방식 ‘화재위험’
상온 및 저온물류센터는 화재에 취약해 끊임없이 화재 및 인재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국민의 안전한 삶을 위협하고 있다. 고품질의 저온물류센터를 설계하고 건축하기 위해 정부, 관련법규, 시장이 요구하는 보다 진보적인 설계방안과 신기술·신제품을 적용해야 하지만 국내 저온물류센터는 거리가 먼 실정이다.

통상적으로 초기투자비를 낮추고 시공편의성을 높이기위해 저온물류센터 내부는 우레탄 스프레이로 시공한다. 냉동창고기준 4m 등 벽체의 일정 높이까지는 상부 아연도 골강판으로 마감하지만 그 위부터 천장까지 우레탄 스프레이 부분이 노출되는 구간은 준불연수준 향상을 위해 무기질 스프레이를 통해 마감하고 있다. 이 경우 벽체의 강판과 우레탄 스프레이 사이가 밀접 시공되지 않기 때문에 화재와 습기에 취약하게 되며 무기질 스프레이가 접착부족으로 입자가 분리 및 비산하게 된다.

이에 따라 안전한 냉동·냉장 물류창고를 위해 화재안전성을 높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에너지효율화, 운영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단열성능 역시 함께 염두에 두고 설계·시공해야 한다. 에너지절감과 관련해 단열성능 확보가 필수적이므로 저온물류창고에 적용되는 패널 및 도어는 경질우레탄폼 보온재를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중대형 저온물류센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패스너타입 패널의 경우 화스너·브림 고강도 골패널 구조를 사용하면 기존 유통 중인 PVC틀을 사용하지 않고도 단열성능 확보가 가능하다. 단열성능이 가장 높은 우레탄면이 직접 맞닿는 구조를 통해 패널 연결부위의 고기밀성을 확보하는 방식이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경질우레탄패널은 제품 주변에 화원이 존재해 연소할 경우 화재피해를 차단하지 못하므로 화재안전성을 확보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국내의 경우 한국산업규격 KS F ISO 5660-1 연소성능시험에서 연기 발생, 질량감소율, 열방출률(콘칼로리미터법) 등 화재확산 방지 및 가스유해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화재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난연 및 준불연패널 등 인증을 부여하고 있지만 이는 미국과 유럽 등에서 사용하는 FM인증 제품과 비교 시 병렬패널테스트 및 룸코너테스트를 포함하지 않아 건축물 구조의 안정성까지는 확보할 수 없다.

최근 공장·창고시설에 사용되는 샌드위치패널은 준불연급 이상을 사용하고 룸코너테스트를 포함한 실대형화재시험을 통과하도록 기준이 강화됐지만 이를 통과한 제품이 부족하고 제도정착까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돼 FM인증을 획득한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FM인증은 미국 재해보험사인 FM Global이 피보험자의 화재위험성 감소를 보장하기 위해 설립한 시험인증기관인 FM Approvals에서 발행한다. 제품의 불연·난연성을 보장하는 인증 및 마크시스템으로 현재 국내에서도 대기업과 반도체산업을 중심으로 FM인증에 대한 관심 증대에서 나아가 해당 분야에서 사실상 의무적인 표준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FM인증은 △안정된 보호용 탄화막 형성 △화염 확산 또는 전파가 없음 △화재에 의한 패널의 붕괴 위험이 낮음 △특정 시스템으로 높은 수준의 내화성능 제공 등 항목을 측정한다.



고강도 PVC 적용…내구성 향상
쇼케이스 및 냉동시스템 제품제조·공급으로 관련산업을 이끌고 있는 아르네코리아는 저온저장고용 패널시장에서도 탁월한 제품성능으로 두각을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의 최첨단 자동화 설비시스템으로 안정된 품질과 신속·정확한 생산과 납품을 수행하며 신뢰를 얻고 있다.

특히 CAMLOCK 체결 단열패널은 에너지절감을 위해 고밀도 친환경 경질우레탄폼 보온재를 적용해 단열성이 뛰어나며 기초조립대는 고강도 PVC를 적용, 습한 조건에서도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제품이다. 명칭에서 드러나듯 CAMLOCK 패스너를 적용한 냉동·냉장 조립식 패널결합구조를 채택했으며 Fastener & Brim 고강도 골패널 구조로 강성이 뛰어나다. 미려한 디자인으로 연결설치가 용이한 점도 장점이다.

특히 더블 패스너체결시스템은 CE인증을 받은 이탈리아 본사 CAM-LOCK 고정렌치를 이용해 체결할수록 패널과 패널이 더욱 밀착돼 완벽한 기밀유지가 가능하다. 고강도 플라스틱은 패널의 변형 및 부식을 효과적으로 방지한다.

Brim 패널 체결구조는 고밀도 고압발포로 우수한 단열성능을 자랑하며 두께 2T PVC 및 코너용 사출물 적용으로 견고한 내구성이 특징이다. 조립설치, 이설 및 증설작업이 용이하고 안정된 품질과 신속한 생산이 장점이다.

아르네코리아의 관계자는 “최근 거듭되는 화재사고로 인해 고객들이 가장 중요시 하는 점이 난연성능”이라며 “아르네코리아는 한국화재보험협회 방재시험연구원의 난연 우레탄패널 FILK 품질인증을 획득했으며 글로벌 최고수준의 품질인증인 FM인증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작업현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가연성 건축자재와 폭발 우려가 높은 뿜칠작업에 대한 관리 강화가 필요하며 화재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난연 및 준불연급 이상의 패널을 사용토록 하는 법규를 정착시켜야 한다”라며 “또한 선진국과 같이 화재확산 방지에 더해 건축물 구조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인증방안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