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CHALLENGE AWARD 수상기업] 문진수 엠투클라우드 대표

“안전한 의약품 공급을 위한 혁신적인 디지털서비스 제공”
안정적인 코로나19 백신 물류서비스⋯ 데이터무결성 확보

URL복사

엠투클라우드는 2021년 대한민국 디지털 대전환 ICT선도기업으로 선정된 연구중심 IT기업으로 공급망 전 과정의 가시성 확보와 제품품질 보장을 위한 콜드체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도 민감도에 최적화된 콜드체인서 비스 전문성을 인정받아 코로나19 백신 통합물류시스템 구축사업자로 선정돼 백신의 입고와 보관, 전국 의료기관 배송까지 국내 최대규모 백신공급망 관리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제2회 한국콜드체인산업대상에서 'CHALLENGE AWARD'를 수상하며 안정 적인 서비스로 코로나19 백신공급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문진수 엠투클라우드 대표를 만나 국내 의약품 콜드체인 현황, 주요성과 등을 들었다.

▎CHALLENGE AWARD 수상소감은
귀한 상을 주신 한국콜드체인협회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안전한 의약품 공급을 위한 혁신적인 디지털서비스’를 슬로건으로 열심히 뛰어온 엠투클라우드 임직원과 이 영광을 함께 하겠다. 앞으로도 국내 콜드체인 발전을 위해서 활발하게 활동할 예정이다.

▎이번 어워드 수상에 있어 가장 인정된 성과는
안정적인 코로나19백신 물류서비스와 백신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규정이행 증명 실행기술이라고 생각된다. 대한민국 1호 IoT 보안인증기업으로써 온도민감도에 최적화된 IoT기술과 데이터무결성 확보를 위한 보안기술을 콜드체인서비스에 적용했으며 콜드체인 규정이행 증명서비스를 실현했다.

또한 물류서비스 과정에서 축적된 경험과 데이터학습을 통해 배차 및 최적 경로관리를 위한 AI엔진을 구현해 코로나19 백신물류에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권역, 용적량 등 다양한 옵션에 따른 최적화된 배차와 경로를 제시하며 방문지 도착시간을 예측할 수 있다.

▎그동안 주요 성과는
물류서비스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서비스 안전성이다. 물류과정 중 서버장애 등으로 서비스가 멈추게 되면 큰 피해가 발생된다. 

엠투클라우드는 데이터 무결성 확보와 데이터 무손실 기술로 대한 의사협회로부터 코로나19 백신 모니터링 장치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전국 1,000여개 병·의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코로나 19 통합물류시스템에 적용해 운용하고 있다.

특히 혁신적인 디지털기술을 인정받아 2021 대한민국 디지털 대전환 ICT선도기업으로 선정된 것과 2022년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지능형 물류부분 장관상 수상, 기술혁신과 산업발전에 대한 공로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한 것을 꼽을 수 있다.

▎2024년 개정된 식약처 ‘생물학적제제 등 보관 및 수송관리 가이드라인’에 맞춘 대응현황은
엠투클라우드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진출을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글로벌 GDP(Good Distribution Practices: 의약품 우수 유통관리 기준) 규정을 충족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정 전부터 이미 개정 가이드라인을 총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또한 검교정인증서, 생물학적 제제출하증명서 등 공급망에서 생성되는 모든 문서를 디지털화해 ESG경영도 실천하고 있다.

▎최근 텔레노어, 탈레스 등 글로벌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는데
엠투클라우드는 자타공인 업계 최고의 IoT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LTE, BLE, NFC 등 다양한 IoT기술을 활용한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으며 글로벌기업과 MOU를 체결해 기술경쟁력을 인정받았다.

다국적 통신기업인 텔레노어, 글로벌 IT기업인 탈레스와 기술협약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공동마케팅 진행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해 콜드체인 모니터링시장을 확장하고 IoT통신 품질향상을 위해 상호협력할 예정이다.

▎국내 콜드체인 물류시장을 평가한다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과 감염병 발병주기 단축, 바이오의약품 온도 관리 중요성 심화, 빨라진 백신 개발속도 등으로 세계 각국은 의약품 안전성 확보와 신속한 제품공급이 핵심과제로 부상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바이오 콜드 체인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의약품 유통관리 관련 정부정책에서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의약품 유통관리와 관련된 정부정책 으로 생물학적제제가 가장 대표적이다. 해당 규정 및 가이드라인은 신종 감염병의 출현 및 발병주기 단축과 국민들의 관심으로 발빠르게 개정되고 있다.

국내 바이오 물류시장 선진화를 위해 서는 데이터 무결성 확보기술이 제조뿐만 아니라 유통에도 확대돼야 한다.

미국은 21CFR Part 11 규정, EU는 Annex11 규정 등을 통해 의약품 및 의료기기 공급과정에서 생성되는 전자문서의 무결성 확보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국내 규정에 따르면 ‘자동온도기록장 치의 온도기록을 조작하지 않도록 할 것’ 이라고 명시돼 있지만 구체적 방안은 제시돼 있지 않다. 데이터 무단 조작 방어를 위한 보안기술 탑재 등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올해 시장전략과 중장기 비전은
미국과 EU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미국 생명과학산업단지가 위치한 뉴저지에 법인을 설립해 제약·유 통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백신 통합물류시스템에 탑재된 AI엔진과 WMS(창고관리시스템)를 고도화해 제약, 의약품 유통기업에 제공할 예정이다.

바이오의약품 콜드체인분야에서 쌓아온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는 물론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개발·적용함으로써 가장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제조, 유통, 의료기관을 연결하는 헬스케어 공급망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병원이 소비자가 되고 유통 및 제약기업이 공급처가 되는데 이를다 아우르는 공급망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엠투클라우드는 오라클, IBM, 모토로라 등 글로벌기업의 IT엔지니어들에 의해 설립됐으며 구성원 80%가 연구원인 연구중심의 IT기업으로 독보적인 기술경쟁 우위로 국내 바이오 콜드체인 모니터링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R&D투자를 통해 디지털기술을 접목한 콜드체인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