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익산시에 위치한 ㈜쿨테이너(대표 임관빈)는 1992년에 일양산업으로 시작해 컨테이너 제작노하우를 살려 냉동·냉장 저온저장고를 전문으로 개발, 제조하는 업체로 성장했다. 설립 초기 직원 3명 규모의 작은 업체였지만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내실 있는 기업으로 변모했다. 앞서가는 기술력과 노하우로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고자 2011년엔 냉동 판넬 생산시설까지 완비, 제품개발 및 생산시설확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독자적 기술력으로 소비자 호평 이끌어
쿨테이너의 저온저장고는 바닥 기초를 철골조로 구성해 내구성을 현저하게 높였다. 최적의 밀도를 자랑하는 엠보싱 폴리우레탄판넬 사용으로 장기간 사용 시에도 변색 걱정이 없으며 단열성 또한 뛰어난 에너지절약형 제품이다. 맞춤형 저온저장고로 주문제작 방식으로 이뤄지며 특허 기술을 적용, 독자적인 기술력과 경제성을 자랑한다.
특히 저온저장고 운전제어방법에 관한 기술은 전류를 감지해 제상 횟수를 줄인 기술이다. 에너지를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쿨테이너만의 냉동냉장관련 핵심기술로 전 제품에 적용, 시판 중에 있다. 이는 저온저장고의 성능과 에너지소비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기술로 소비자들에게 호평 받고 있다.
이외에도 일체형냉동기 개발, 듀얼룸 구조로 저장온도가 다른 식품을 한 대의 저장고에 저장이 가능하다. 한 대의 저 장고로 두 대의 저장고를 사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듀얼 저온저장고를 개발해 ‘2015 대전 TAMAS 농업기계박람회’에 출품, 참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얻었다.
쿨테이너의 저온저장고는 타사제품과는 제상방법에서 큰 차이점을 보인다. 기존에는 증발기의 성에착상여부와 관계없이 4시간마다 20분씩 제상운전이 동작해 불필요한 전력소모로 전기요금을 부담해야 했다. 쿨테이너만의 특허 기 술인 전류제어운전기술은 제상시점을 검출해 꼭 필요한 제상만 가능하게 함으로써 에너지절약에 큰 이점을 보여 중소기업청 성능인증을 획득한 기술로 타사와의 분명한 차별성 을 부여하고 있다.
쿨테이너의 저온저장고는 일반 개인이 사용하는 소형저온저장고에서부터 100평 이상의 물류센터까지 다양하게 쓰 인다. 에너지절약형 저온저장고라는 특징과 제품의 외관 디자인, 사용편의성이 우수하고 A/S 발생 시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어 각 지역 담당 전문기사가 신속하게 처리, 애로사항 을 해결하고 있다.
이러한 특장점을 앞세워 쿨테이너는 2009년 베트남 첫 수출을 시작으로 매년 무역사절단을 통해 다양한 바이어들과의 만남을 갖는 등 활발한 해외시장개척활동하고 있다. 2015년 캄보디아, 캐나다,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등 쿨테이너의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은 현재도 꾸준이 실천하고 있는 현재진행형이다.